도서탐방

도서탐방 #6 ‘오래된 것들은 다 아름답다’

Special Soul. 2020. 9. 15. 00:30
728x90
반응형

#도서탐방 그 여섯 번째

오래된 것들은 다 아름답다

승효상 _저

 

 

건축에 대해 무지한 내가 이 책이 궁금했던 이유는
대학로 ‘동숭교회’, 파주 교보문고 센터, 故 노무현 대통령님의 묘역 등이 같은 사람 ‘승효상’ 건축가님께서 만든 작품이라는 것에 놀라움을 느끼고 급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로재’ 건축 사무소 대표이신
‘승효상’ 건축가님께서는
전세계 100대 건축가 중 한 분으로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유명하신 분입니다.

내용 중_


영혼이 거주할 수 없는 건축, 그것은 박제이며 세트일 뿐이다.
건축 속에 영혼이 거주하게 되면 그 건축은 장소를 떠나고 시간을 떠나서 우리에게 감동으로 다가오게 된다.
그리고 그 건축으로 인해 우리의 기점을 다시 확인하게 되며 언제든지 다시 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이 미숙한 시대에 사는 우리의 모습을 반추하게 하는 그런 건축을 ‘진실의 건축’ 이라고 하며, 그 건축에 거주함으로써 우리의 영적 성숙은 이루어진다.


책을 읽으면서 발길을 옮겨
직접 보고 듣고 느끼고 싶은 공간들이 많았다.
그리고 ‘불확정적 비움의 아름다움’ 이란 부분이 인상 깊었다.

마지막으로
오래되어도 영혼이 깃들어 있는 아름다운 장소가 되도록’ 과 같이
오래되어도 영혼이 깃들어 있는 아름다운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